
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README.md 파일 작성은 필수적인 과정이다.
이는 프로젝트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이므로,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잘 정리하여 README에 기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
하지만, README 파일은 마크업 언어로 작성되어야 하며, 이로인해 때로는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표현하기 어려울 수 있다.
이러한 상황에서 추천하는 툴이 바로 readme.so 이다.
이 툴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여, 누구나 쉽게 전문적인 README 파일을 작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.
실제로 readme.so를 사용해 본 결과, 이전에 직접 작성했던 README 파일과 비교해 보니 훨씬 적은 노력으로도 품질이 높아진 문서를 만들 수 있었다.
이 경험을 통해 이 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.
https://readme.so/
readme.so
Use readme.so's markdown editor and templates to easily create a ReadMe for your projects
readme.so
위 사이트는 위에서 말했듯이 README 파일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툴 이다.
위 툴에 대한 특징과 장점은 아래와 같다.
1.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:
readme.so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
이를 통해 사용자는 복잡한 마크다운 문법을 몰라도 README 파일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.
2. 다양한 섹션 템플릿 :
프로젝트 설명, 설치 방법, 사용 방법, 기여 방법 등과 같은 다양한 README 섹션의 템플릿을 제공한다.
사용자는 필요한 섹선을 선택하고, 제공된 템플릿에 내용을 채워 넣기만 하면 된다.
3. 실시간 미리보기 기능 :
사용자가 텍스틀를 입력하거나 편집할 때, 변경 사항이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미리보기를 제공한다.
이를 통해 사용자는 작성중인 README 파일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보일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.
4. 마크다운 지원 :
생성된 README 파일은 마크다운 형식으로 제공된다.
이는 GitHub과 같은 대부분의 코드 호스팅 서비스에서 널리 사용되는 포멧이므로,
사용자는 작성한 README 파일을 손쉽게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다.
5. 무료 사용 기능 :
readme.so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.
별도의 가입이나 설치 없이 바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README 파일을 작성할 수 있어 접근성이 우수하다.
다음은 직접 사용해 본 화면이다.

먼저, 왼쪽 사이드 바에서 원하는 섹션을 선택하거나, 드래그앤 드롭을 이용해 섹선의 순서를 쉽게 조절 할 수 있다.
이 기능을 통해 문서의 구조를 계획하고 조직하는데 편리함을 느꼈다.
가장 큰 장점은 마크다운 문법을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.
README를 작성하며 마크다운 문법을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되어 문서작성 시간을 크게 단축 할 수 있었다.

작성이 완료 된 후에는 우측 상단의 'Download' 버튼을 클릭하면 마크다운 문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.
이 문서를 프로젝트의 README.md 파일에 그대로 붙여넣기만 하면, 문서 작성이 완료가 된다.